스페인 결혼문화 > 스페인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스페인은

스페인어와 문화
스페인/중남미센터

스페인 결혼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9-03-04 16:54 조회 5,719회 댓글 0건

본문


스페인 사람들 대부분은 성당에서 종교적으로 결혼을 치른다. 그러나 성당에서 결혼하기 위해서는 미리 성당을 예약해야 하는데 주로 결혼은 날이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4월이나 5월 부터, 추워지기 시작하는 9월 10월까지, 이 짧은 기간에 집중 되기 떄문에 원하는 성당을 예약하려면 서둘러야 한다. 심하게는 3년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다. 또한 예비 부부는 주말을 이용하여 일정 기간동안 결혼을 위한 교리를 외우거나 부부로서 지켜야 할 내용등을 배우는 "결혼 모임"을 성당에서 카톨릭 사제와 함께 갖게 되는데 이에 충실히 임해야만 한다. 이처럼 그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기 떄문에 갈수록 법적으로만 결혼하려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은 아직까지 성당에서 많은 사람들의 축복속에서 종교적으로 결혼하기를 꿈꾼다. 그의 종교적인 믿음의 정도와는 상관없이 말이다.

-결혼 날짜 정하기-

중세시대 때에는 보름달이 뜬 날, 밤에 결혼하려고 했었다. 이는 보름달이 다산과 풍요로움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일요일은 축복받은 날로서, "태양신 의 날" 이기도 하여 결혼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날로 여겨졌었다.

이러한 믿음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주로 일요일이면 각 성당마다 결혼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날에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일하지 않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이용해 결혼식이 치뤄진다.
'1월에는 결혼하지 말아라' 라는 미신은 매우 추운 날씨 때문이기도 했지만 1월에 결혼하게 되면 남은 여생동안 경제적으로 궁핍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이러한 미신의 영향 때문인지 겨울에 결혼식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결혼 선물-

중세시대 부터 결혼하는 신랑신부를 위해 정성껏 선물을 준비하는 풍습이 있었다.
그러나 결혼 선물로 주지 말아야 한다고 믿어지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진주이다.
진주는 눈물을 닮아, 만약 신부에게 진주를 선물한다면 결혼 생활 내내 눈물을 흘리게 될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었다. 
반면, 고결함과 강인함을 상징하는 다이아몬드는 행운을 가져다 준다 하여 주로 이것을 많이 선물한다.

-결혼 풍습-

"Algo viejo, algo prestado o usado, algo nuevo y algo azul"
(오랜된 어떤 것, 빌리거나 누군가 사용한 어떤 것, 새로 산 어떤 것, 그리고 파란색을 띈 어떤것")
이는 스페인의 결혼에서 갖추어져 할 것들로서 중세때 부터 이어내려 온 결혼 풍습이다.

* '오랜된 어떤 것'은 신부와 그녀의 과거와의 연계성을 상징하는 것인데, 앞으로의 결혼생활의 지속성을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한다. 주로 가족 중에 누군가 사용하던 보석을 "오래된 어떤 것"으로 준비한다.
* '빌려온 어떤 것'은 그것을 사용했을 친구가 행복했었다는 점을 가정하여 그 빌린 물건을 통해 행운을 전해 받게 된다는 믿음 때문이다. 주로 보석을 준비하나 간단하게는 손수건을 빌려오기도 한다.
* "새것"은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준비한다.
* 파란색은 배우자의 신임을 상징하는 것으로 주로 "la liga en la pierna"( 스타킹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끈) 이 된다.

-결혼식과 관련된 미신-

* 신랑, 신부는 그들의 구두에 각각 동전을 넣어 두는데 이로써 행운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 신랑은 식장에서 처음으로 신부의 드레스를 보게 된다. 식 전에는 절대로 봐서는 안되는데, 때문에 드레스를 고를 때에도 함께 가지 못하며, 우리처럼 미리 웨딩 촬영도 하지 않는다.
만일 결혼식 전에 보게 된다면 식을 망치고 말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 신부는 식장으로 걸어 들어오면서 신랑이 넥타이를 바로 잘 매었는지 봐야 하는데, 만일 삐뚤어져 있다면 신뢰할 만한 사람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신부의 드레스는 순수, 순결, 고결을 상징하는 흰색이 주를 이루지만 하나님에 대한 사랑, 다산을 의미하는 노란색을 택하기도 한다.
*과거에 신부들을 젊음과 순수함의 상징으로 면사포를 썼었다. 종교적으로 식을 치르는 신부들은 순결함의 상징으로 면사포를 쓰게 된다.
* 옛날 유럽의 농장주들은 결혼식장에서 눈물을 보이면 행운이 찾아 올 뿐만 아니라 들판에도 많은 비가 내려 농사를 도울 것이라 생각했었다. 
이러한 믿음이 이어져 결혼식에서 눈물을 보이게 되면 다시 결혼하게 되는 일 없이 그 배우자와 평생을 함께 할 것이라 믿었다.
* 신부의 부케는 다산, 번창, 관대함을 상징하는 것인데, 이 부케를 받는 사람은 행운을 얻게 될 것이며, 연이어 결혼을 하게 될 것이라 사람들은 생각한다.

-결혼과 관련된 미신-

* 아직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 고양이 꼬리를 밟게 되면 즉시, 바닥에 침을 뱉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결혼하지 못할 것이다.
* 결혼하지 않은 아가씨가 웨딩 드레스를 입고 결혼하는 꿈을 꾸게 된다면 , 바로 그날 죽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바로 하나님과의 결혼식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포크와 나이프를 동시에 떨어 뜨리게 된다면 얼마 안 있어 그 집에 결혼식이 있게 될 것이다.
* 신부가 요리 중에 냄비 채로 음식을 먹게 되면 결혼식날 비가 올 것이다.
* 신부는 그의 여자 친구들도 자신처럼 결혼하기 위하여 친구들의 이름을 종이에 적어 오른쪽 구두에 넣고 식장 안으로 들어간다. 그 친구들과 함께 입장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결혼식이 끝난 후에는 아이를 많이 낳으라는 의미에서 쌀을 뿌린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삐올리스페인중남미센터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풍림빌딩 1525호 ㅣ 02-711-1255 ㅣ pioli@naver.com
상담시간 : AM 09:00 ~ PM 06:00 ㅣ사업자번호: 220-06-42606 ㅣ출판사 신고번호: 2023-000123
Copyright © 2019 PIOLI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저작권 보호 법령 : 본 사이트에 사용된 이미지를 도용 또는 임의로 발췌 할 시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