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분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음절분해

스페인어와 문화
스페인/중남미센터

음절분해 (el silabeo)
1. 모음사이의 자음은 항상 뒷 음절에 속한다.

a-jo, a-la, e-je, o-jo, u-so, a-sa, o-so, o-sa, a-mo, a-ma, a-no, a-ta, E-va, e-so, e-sa, E-TA, i-ba, i-da, o-ca, o-la, a-jos, a-las, e-jes, o-jos, u-sos, a-sas, o-sos, a-mar, a-man, a-mas, a-mor, a-mé, a-mó, a-tar, a-tan, a-tas, e-sas, e-sos, i-bas, i-ban, i-das, o-cas, 

ba-ño, ba-se, ba-ta, be-bé, be-ca, be-so, be-só, bo-ca, bo-li, ca-ca, ca-co, ca-da, ca-ja, ca-ma, ca-ro, ca-ra, ca-sa, ca-si, ca-so, ca-va, ce-ja, ce-lo, ce-na, ci-ma, ci-ne, ci-ta, co-le,
co-ño, co-pa, co-sa, cu-ra, do-ña, fa-ma, fe-to, fi-jo, fi-ja, fo-ca, fo-co, fo-to, hi-lo, je-fe, je-fa, jo-ven, la-do, le-ña, Li-ma, li-no, lu-na, ma-jo, ma-ja, ma-ma,ma-má, ma-no, Ma-ya, ma-yo, me-sa, mo-da, mo-do, mo-no, mo-to, mu-da, na-da, na-ta, no-ta, nu-be, pa-go, pa-ja, pa-lo, pa-pa, pa-pa, pa-ra, pa-ro, pe-do, pe-ra, pe-ro, pi-no, po-co, po-ca, pu-ño, ra-ma, ro-jo, Ro-ma, ro-sa, ru-so, ru-sa, ru-ta, sa-be, sa-la, se-xo, si-da, so-la, so-lo, so-pa, ta-pa, ta-xi, ta-za, te-la, te-ta, ti-po, to-ma, to-no, va-ca, va-so, ve-lo, vi-da, vi-no, vo-to, ca-mas, ca-sas, co-les, co-sas, fe-liz, fo-cas, fo-tos, jo-ven, la-dos, lu-nes, me-sas, mo-nos, mo-tos, na-riz, pa-los, pa-pel, Pi-lar, ra-mas, ro-sas, sa-las, sa-lir, sa-lón, sa-lud, se-ñor, va-cas, vi-no, vi-rus. 

a-re-na, ba-ra-ja, ba-ra-to, ba-ra-ta, ba-ra-tos, ba-ra-tas, ba-ta-ta, ba-ti-do, be-bi-da, bo-ni-to, bo-ni-ta, ca-ba-na, ca-be-za, ca-de-na, ca-mi-no, ca-mi-sa, ca-re-ce, ce-re-za, ce-re-zo, co-li-na, co-mi-da, co-ro-na, cu-pi-do, de-ba-jo, de-ce-na, de-li-to, di-ne-ro, e-ne-ro, e-ta-pa, fa-mo-so, fa-mo-sa, fi-le-te, fi-su-ra, fu-tu-ro, ga-na-do, ge-me-lo, gé-ne-ro, gi-ta-no, go-ri-la, ha-ma-ca, ha-ri-na, he-ri-da, ji-ra-fa, ju-ra-do, hu-ma-no, la-ti-no, la-ti-na, lo-cu-ra, ma-ca-co, ma-le-ta, ma-ne-ra, ma-ña-na, ma-ri-do, ma-ri-na, me-du-sa, me-di-da, me-nu-do, mi-nu-to, mi-ra-da, mo-de-lo, mo-li-no, mo-ne-da, mo-ti-vo, O-ca-na, o-ca-so, o-ri-gen, o-ve-ja, pa-lo-ma, pa-re-ja, pa-sa-do, pa-si-vo, pa-ta-ta, pe-di-do, pe-pi-no, pe-se-ta, pi-ja-ma, re-ce-ta, re-ga-lo, ro-ma-no, ro-tu-ra, sa-li-da, se-gu-ro, se-ma-na, su-bi-da, su-ce-so, Su-sa-na, ta-ba-co, ta-ri-fa, Te-re-sa, To-le-do, to-ma-te, va-cu-no, va-si-ja, ve-ci-no, ve-ci-na, ve-ra-no, vi-ra-je, vi-si-ta, Za-mo-ra, za-pa-to. sa-lo-nes. 

a-bo-ga-do, a-me-na-za, a-mo-ro-so, a-mu-le-to, A-ri-zo-na, a-se-si-no, ca-du-ca-do, ca-li-fi-ca, ca-ma-re-ro, ca-ra-va-na, ca-ta-la-na, pa-ri-si-no, pa-ri-si-na, ci-ru-ja-no,a, co-no-ci-do, cu-ca-ra-cha, de-li-ca-do, de-te-ni-do, di-mi-nu-to, di-na-mi-ta, fe-me-ni-no, ga-bi-ne-te, ga-so-li-na, i-nac-ti-vo, le-va-du-ra, li-bé-lu-la, li-ga-du-ra, li-mu-si-na, lu-mi-no-sa, ma-ri-po-sa, ma-le-te-ro, me-di-ci-na, me-xi-ca-na, mo-lé-cu-la, ne-ga-ti-va, ni-co-ti-na, nu-me-ro-sa, o-fi-ci-na, pa-no-ra-ma, pa-pa-ga-yo, pa-rá-li-sis, pa-sa-re-la, pe-re-zo-so, pe-sa-do, po-se-si-va, po-si-ti-vo, re-du-ci-do, si-li-co-na, si-na-go-ga, ve-te-ra-no, vi-ta-mi-na, za-pa-ti-lla, o-ri-gi-nal, se-gu-ri-dad, 

a-no-ni-ma-to, a-se-si-na-do, co-mu-ni-ca-do, de-fi-ni-ti-va, di-mi-nu-ti-vo, e-du-ca-ti-vo, ga-so-li-ne-ra, mo-di-fi-ca-do, mo-di-fi-ca-da, na-tu-ra-le-za, re-co-no-ci-do, fe-li-ci-da-des, lu-mi-no-si-dad, 

to-do-po-de-ro-so, to-do-po-de-ro-sa,

2. 전통적으로 독자적 문자단위로 인정되었던 ch, ll, rr와 함께, br, dr, gr, pr, tr, cr, fr, fl, bl, gl, pl, cl는 자음 두개가 함께, 뒤따라 나오는 모음과 한 음절을 구성한다. 즉, 이들 폐쇄자음이나 마찰자음과 유음(流音, l와 r) 사이엔 경계가 없다.

A-to-cha, char-la, Cha-mar-tín, cha-to, cha-ta, che-che-no, che-pa, Chi-na, chi-no, chi-na, chi-vo, chi-va, chi-va-to, cho-co-la-te, chu-lo, chu-le-ar, chu-tar, du-cha, ma-cho, ma-cho-te, mu-cha-cho, mu-cha-cha, mu-cho, mu-cha, mu-chi-si-mo, mu-chi-si-ma, co-che, co-che-ci-to, fa-cha, fi-cha, o-cho, he-cho, mo-chue-lo, pe-cho, Pi-no-cho, te-cho, ma-cho-te. 

a-ma-ri-llo, a-ma-ri-lla, a-ma-ri-llen-to, ba-lle-na, ba-ta-lla, be-llo, be-lla, bi-lle-te, bo-llo, ca-ba-lla, ca-ba-llo, ca-me-llo, Ca-lla-o, ca-lle, ce-bo-lla, ce-pi-llo, ci-ga-rro, ci-ga-rri-llo, de-ta-lle, de-ta-llis-ta, e-lla, e-llas, e-llos, e-llo, em-bo-llar, em-bo-lla-du-ra, em-po-llar, em-po-llón, fa-lle-ci-do, Lla-dro, lla-ga, lla-ma, lla-ve, lle-gar, lle-ga-da, lle-no, lle-na, lle-nar, llo-rar, llo-rón, llo-ver, llu-via, me-ji-lla, pa-li-llo, po-llo, po-llue-lo, po-lla, re-lle-no, re-lle-nar, ro-llo, ro-lli-to, se-llo, Se-vi-lla, ta-lla, to-a-lla, vi-lla, pa-e-lla, 

a-bu-rrir-se, a-bu-rri-do, a-rres-tar, a-rres-to, a-rrin-co-nar, a-rru-ga, ba-rra, ba-rrio, bu-rro, ca-rre-ra, ca-rre-te-ra, ca-rro, ca-rri-to, co-rrer, co-rre-dor, co-rre-do-ra, co-rrien-te, fe-rro-via-rio, fe-rro-ca-rri-les, sub-te-rra-ne-os, na-rrar, na-rra-ti-va, o-cu-rrir, o-cu-rren-cia, pa-rra, po-rra, re-cu-rrir, Ta-rra-go-na, te-rre-no, ve-rru-ga, o-to-rri-no-la-rin-go-lo-go, o-to-rri-no-la-rin-gó-lo-ga, o-to-rri-no-la-rin-go-lo-gi-a. 

a-bri-go, a-bril, bra-zo, bra-za-le-te, bro-te, brus-co, bru-tal, ce-re-bro, fi-bra, fe-bre-ro, gi-ne-bra, gi-ne-bri-no, ham-bre, hom-bre, hom-bro, li-bra, li-bre-ta, li-bro, o-bra, o-bri-ta, oc-tu-bre, fie-bre, fe-bril, pa-la-bra, pa-la-bri-ta, po-bre, so-bre, so-bri-no, 

ma-dre, pa-dre, ma-dri-na, pa-dri-no, Ma-drid, cua-dro, dra-gón, dro-ga, ho-jal-dre, Pe-dro, ma-dru-ga-da, ma-dru-gón, ma-dru-go-na, co-co-dri-lo, ca-te-dral, ca-te-dra-li-cio,
ca-te-drá-ti-co, A­le­jan­dro, 

con-gre-so, con-gre-sual, gri-llo, in-gra-ti-tud, in-gre-so, in-gre-sar, san-gre, san-gri-a, pe-li-gro-so, a-gra-do, a-gra-da-ble, a-gre-dir, a-gre-si-vo, a-gre-sor, a-gre-so-ra, gra-má-ti-ca, gra-mo, Gra-na-da, gran-de, Gre-cia, grie-go, gris, gri-sá-ce-o, gro-sor, grue-so, ki-lo-gra-mo, ki-ló-me-tro, lo-gro, mi-gra-to-rio, ne-gro, ne-grus-co, pe-li-gro, pe-li-gro-so, pro-gre-so, pro-gre-sar, re-gre-so, re-gre-sar. 

pre-sen-te, pre-si-dir, pre-si-den-te, pre-si-den-ta, pri-ma-ve-ra, pri-ma-ve-ral, pri-mer, pri-me-ra, pri-mi-ti-vo, pri-mo-gé-ni-to, pro-yec-to, pro-yec-tar, pro-ce-so, pro-ce-sar, pro-du-ce, pro-cu-cir, pro-duc-ción, pro-gra-ma, pro-te-ger, pro-tec-ción, pru-den-te, pro-bar, prue-ba, su-pre-mo, su-pre-ma-cí-a, le-pra, le-pro-so, 

le-tra, ma-tri-mo-nio, tri-ci-cle-ta, me-tro, tra-ba-jo, tra-duc-tor, tre-ce, trom-pe-ta, 

cre-ma, cre-ti-no, cri-sis, crí-ti-co, cri-men, cri-mi-nal, cru-ce, cru-cial, cruel, cruel-men-te, cruel-dad, de-mo-cra-cia, de-mo-crá-ti-co, de-mo-cra-ti-zar, de-mo-cra-ti-za-ción, in-cre-men-to, in-cre-men-tar, lu-cro, lu-cra-ti-vo, 

fres-co, a-fren-ta, fra-ca-so, fra-se, fru-ta, fre-gar, su-fri-mien-to, frivo-lo, frí-vo-lo, ica-mu-flar, con-fluir, con-fluen-cia, flor, flo-re-cer, flo-re-ci-mien-to, flan, fla-man-te, fle-ma,
fle-má-ti-co, flan, flir-te-o, flir-te-ar, fle-xo, fluorescente, in-fla-ción, in-flar, in-fluir, in-fluen-cia, in-flu-yen-te, ri-fle, blan-ca, bi-blio-te-ca, blu-sa, Ca-sa-blan-ca, dia-blo, do-ble, ha-bla, ha-blar, nie-bla, no-ble-za, o-bli-gar, po-si-ble, pro-ba-ble, pro-ble-ma, sa-ble, ta-bloi-de, Pa-blo, pue-blo, bloc. 

a-glu-ti-nan-te, an-glo-sa-jón, gla-cial, glan-de, glo-bo, glo-bal, glo-ba-li-za-cion, glú-te-o, i-gle-sia, In-gla-te-rra, in-glés, si-glo, si-gla, com-ple-to, com-ple-tar, com-ple-men-to, com-ple-men-tar, im-plan-te, im-plan-tar, plan, pla-ne-ar, plan-ta, pla-no, pla-ya, pla-ye-ra, pla-za, pla-zue-la, pla-cer, com-pla-cer, plie-go, plu-ma, plu-ral, plu-ra-li-zar, plu-ra-li-za-ción. 

※ 예외의 경우: 

a. 그리스어 어원으로부터 온 자음이 겹치는 경우: mne-mo-tec-nia 네모뗑냐/ gno-mo 노모/ gneis 네이스/ pse-, psi-, pte-, pto-

b. 중남미 원주민어: Nahuatl 나와뜰, mbayá 음바야, 등// 

c. 약어 PSOE [뻬소에]/ PYMES[삐메스]

3. 여타 두 개의 자음이 연이어 나올 때, 각각 앞음절과 뒷음절로 갈라지게 된다. 

세 자음이 한데 모여 있을 땐, 첫 두 자음은 앞 음절로, 마지막 한 자음은 뒷 음절로 갈라진다. 단, 그 세 개의 자음 중에서, 뒤의 두 개가 위 2번에서 언급한 자음군이면, 이 자음군은 함께 뒷 음절에 속하게 된다. 

ac-ce-so, ac-ci-den-te, dic-cio-na-rio, e-lec-cio-nes, pe-ren-ne. ob-je-to, ob-so-le-to, ac-to, dic-tar, pac-tar, fac-tor, ad-je-ti-vo, ad-qui-rir, ad-ver-tir, ad-ya-cen-te, naf-ta-li-na, frag-men-to, de-sig-nar, fal-da, sal-do, del-ga-do, al-mi-ran-te, gol-pe-ar, cual-quier, al-re-de-dor, ex-pul-sar, bol-so, o-cul-tar, re-sul-ta-do, al-to, sam-ba, cam-biar, a-lum-no, im-pe-dir, tem-pe-ra-tu-ra, cam-po, en-cen-der, hin-cha, quin-ce, en-ca-ne-cer, in-cen-dio, se-gun-do, Fran-cis-co, con-fi-den-cial, gran-de, men-di-go, bin-go, do-min-go, man-go, pren-sa, con-sa-grar, con-se-cuen-cia, sen-si-bi-li-dad, con-sig-na, cin-ta, e-le-gan-te, ven-ta-na, gen-te, con-te-ni-do, in-ter-na-cio-nal, o-yen-te, do-cu-men-to, in-ver-so, in-vo-car, cap-tu-ra, con-cep-to, cor-ba-ta, sa-cer-do-te, Bar-ce-lo-na, sa-cer-do-te, ver-de, gor-do, tar-de, car-go, bar-co, cir-co, char-co, or-den, co-or-di-na-dor, dor-mi-to-rio, her-ma-no, par-la-men-to, su-per-mer-ca-do, de-ter-mi-nar, nor-mal, a-fir-mar, dor-mir, car-ne, ur-na, cuer-po, por-que, ad-ver-so, uni-ver-so, a-ler-ta, a-par-ta-men-to, Mar-ta, nor-te, pa-sa-por-te, li-ber-tad, muer-te, mar-tes, par-ti-do, cor-ti-na, cier-to, tor-tu-ga, a-per-tu-ra, cur-va, ser-vi-cio, mar-zo, ries-go, tras-cen-der, fis-cal, pis-ci-na, vas-co, te-les-co-pio, mas-co-ta, des-de, ras-go, ais-lar, as-no, es-pa-da, hos-pi-tal, res-pon-der, or-ques-ta, es-ta-do, Cer-van-tes, ce-les-te, us-ted, us-te-des, des-ti-no, jus-ti-cia, at-las, et-nia, juz-ga-do. 

cons-cien-cia, cons-cien-ciar, cons-cien-cia-ción, cons-ti-pa-do, obs-ce-no, ins-pec-cion, ins-pec-cio-nar, ins-pec-tor, ins-pi-rar, ins-pi-ra-ción, ins-ti-tu-to, ins-ti-tu-cio-nal, ins-ti-tu-cio-na-li-za-ción, pers-pi-caz, pers-pi-ca-cia, in-cons-ti-tu-cio-nal, ist-mo, con-cha, an-cho, con-lle-var, su-bra-yar, su-brep-ti-cia-men-te, ham-bre, hom-bre, som-bra, som-bre-ro, miem-bro, al-bri-cias, al-fom-bra, um-bral, com-pra, im-pren-ta, sor-pren-den-te, sor-pre-sa, com-pren-der, im-pro-vi-sar, em-pre-sa, com-pro-mi-so, im-pro-pio, siem-pre, ras-tre-ar, ras-tro, es-truen-do, mons-truo, ac-triz, ad-mi-nis-trar, cen-tral, cen-tro, con-tra, con-tri-bu-yen-te, con-trol, den-tro, pos-tre, en-con-trar, en-cuen-tro, en-tre-gar, es-tre-lla, es-truc-tu-ra, ex-tran-je-ro, in-tran-si-ti-vo, os-tra, in-cre-men-to, es-cri-bir, des-cri-to, pul-cri-tud, in-fra-es-truc-tu-ra, en-fren-ta-mien-to, in-fle-xi-ble, con-flic-to, tem-blor, a-sam-ble-a, an-gli-ca-no, jun-gla, des-pla-zar, com-ple-men-to, cum-plir, am-plio, e-jem-plo, em-ple-a-do, em-ple-a-da, em-ple-ar, em-ple-o, im-plo-rar, Com-plu-ten-se, ex-pli-car, sim-ple, Pam-plo-na, an-cla, ar-te-rios-cle-ro-sis, es-cla-vo, in-clu-ye, mez-cla,sans-crito, ins-cri-bir, ins-crip-ción, ins-tru-men-to, ins-tru-men-tal. 

4. 두 개 이상의 모음이 이중모음, 삼중모음, 시날레파
(단어의 어미 모음과 다음에 이어 나오는 단어의 머리 모음과 합쳐지는 현상), 
시네레시스(단어 내에서 모음끼리 합쳐지는 현상)등으로 인해 한 음절을 구성할 수도 있다.
그 렇지 않은 경우엔, 히아투스라 하여, 모음끼리 서로 다른 음절로 갈라지게 된다
( /ae, ao, ea, eo, oa, oe/ 이 땐 당연히 두 모음이 각각의 음절로 갈라진다). 

* 이중모음: /ai, ei, oi, au, eu, ou, ia, ie, io, ua, ue, uo, iu, ui/ 한 음절이 된다. 

* 삼중모음: /iai, iei, ioi, iau, uai, uei, uau/ 한 음절이 된다. 

* 시날레파: 예) necio ausente > ne-cioau-sen-te. 

* 시네레시스: ba-úl, po-e-ta. 이 단어들은 정확한 발음으로는 당연히 각각 두음절, 세음절의 단어이지만, 바삐, 부주의하게, 또는 운률 관계상 강세를 안주면, 각각 한 음절, 두 음절의 단어가 되는 현상을 말한다. 

※ 위의 네 가지가 기본이지만, 실제 언어생활에선 위의 원칙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1. 특히 많이 배운 사람이, 강조해 발음할 경우, 어원을 생각해서 접두사를 떼서 발음하기도 한다. 
예) sub-ra-yar, des-ar­ti­cu­lar, in-o-pe-ran-te, 등.

2. 똑같은 두 자음이 바로 옆에 놓일 때, 위 3번의 원칙이 안 지켜지곤 한다. 
예) las-semanas; diez-zapatos. 이때 흔히 두 같은 자음을 합치는 경향이 있다.

3. 강세가 없는 똑같은 두 모음이 바로 옆에 놓일 때, 역시 한 모음으로 합쳐지고, 
경우에 따라 약간 길게 발음해 준다. 흔히 두 모음 중 하나에 강세가 있어도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난다. 
예) cre­encia, acre-edores, aza-har.(jgf,123-4)



삐올리스페인중남미센터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풍림빌딩 1525호 ㅣ 010-2781-8155 ㅣ pioli@naver.com
상담시간 : AM 09:00 ~ PM 06:00 ㅣ사업자번호: 220-06-42606 ㅣ출판사 신고번호: 2023-000123
Copyright © 2019 PIOLI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저작권 보호 법령 : 본 사이트에 사용된 이미지를 도용 또는 임의로 발췌 할 시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