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절, 자음, 모음, 강세, 강세규칙
(silabas, consonantes, vocales, acentos y las reglas de acentuación)
1. 음절, 자음, 모음. a. 단어는 음절로 구성되어있다. 즉 음절로 자를 수 있다. 다시 음절은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되며, 모음만 있는 음절도 있다. 음절의 예: 제일 흔한 경우가 자음 + 모음: na, ne, ni, no, nu, ma, me, mi, mo, mu, ba, be, bi, bo, bu, sa, se, si, so, su, ca, co, cu, 등등. [나, 네, 노, 니, 노, 누, 마, 메, 미, 모, 무, 바, 베, 비, 보, 부, 사, 세, 시, 소, 수, 까, 꼬, 꾸] 모음만 있는 경우: a, e, i, o, u. eu, ei, au, ai, ue, ua, ui, oi, io, iu, ia, ie, 등등 [아, 에, 이, 오, 우, 에우, 에이, 아우, 아이, 웨, 와, 위, 오이, 요, 유, 야, 예] 자음 + 모음 + 자음: tan, tal, tas, ten, tec, por, par, per, 등등. [딴, 딸, 따스, 뗀, 뗔, 뽀르, 빠르, 뻬르] 모음 + 자음: im, in, an, en, el, al, ul, um, ol, on, ab, ob, 등등. [임, 인, 안, 엔, 엘, 알, 울, 움, 올, 온, 압, 옵] 기타, 자음이 겹치거나, 모음이 겹쳐나오는 경우들은 음절분해에서 다룬다. b. 모음은 홀로 있어도 소리를 낼 수 있는 소리다. 그러나, 자음은 모음과 붙어서 소리값을 갖는다. c. 모음: 단모음 a, e, i, o, u 다섯 개와, 이중 또는 삼중모음. 자음: b, c, d, f, g, h, j, k, l, m, n, n, p, q, r, s, t, v, w, x, y, z 등이다. d. 모음은 발성기관을 거치지 않고, 단지 입모양을 넓히거나, 좁혀서 소리를 낸다. 자음은 소리를 낼 때 입술, 이, 잇몸, 혀, 입천장 등에 부딪치거나, 비비거나, 터뜨리거나, 혹은 막아서 소리를 낸다. |
2. 강세 |
강세는 쉽게 말해서 어떤 음절을 다른 음절보다 두드러지게 세게, 길게 그리고 높게 발음하는 것을 말하며, 스페인어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고, 또 한국말처럼, 강세가 없는 언어 사용자에겐 정말 중요하다. 그 위치에 따라, 즉 단어의 맨끝 음절에 강세가 있을 때(palabras agudas), 끝에서 두번째(las llanas), 끝에서 세번째(las esdrújulas), 혹은 끝에서 네 번째나 그 이상의 음절에 있는 경우(las sobresdrújulas)의 네 가지가 있다. 이중 마지막의 경우는 동사에 목적대명사들이 연이어 들러붙어서 마치 한 단어처럼 쓰이는 경우들이다. 모음이 두 개가 연이어 나올 때, 이중모음이 되면 같은 음절에 속하게 되고, 히아투스일 땐 따로따로 두 음절로 나뉜다. 또 강세에는, 발음하는 강세(acento prosódico)와, 부호로서의 강세(acento ortográfico) 두 가지가 있다. 이는 대부분의 스페인어 단어들이, 실제 강세부호를 안 갖고 있어도 강세규칙상 강세를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구분이다. |
3. 강세규칙. a. 모음이나, 혹은 자음중에서 n나 s로 끝나는 단어는 끝에서 두 번째 음절에 강세를 준다. 아래의 예에서는 단어, 음절분해, 발음표시의 순서로 나열함.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 casa ca-sa 까사, mapa ma-pa 마빠, Roma Ro-ma 로마, lupa lu-pa 루빠, oveja o-ve-ja 오베하, jefe je-fe 헤페, bebe be-be 베베, sede se-de 세데, tele te-le 뗄레, bici bi-ci 비시, gato ga-to 가또, modo mo-do 모도, pino pi-no 삐노, polo po-lo 뽈로, vino vi-no 비노, sonido so-ni-do 소니도, tribu tri-bu 뜨리부, comedia co-me-dia 꼬메댜, serio se-rio 세료, agua a-gua 아과, salsa sal-sa 살사, padre pa-dre 빠드레, flamenco fla-men-co 플라멩꼬, edificio e-di-fi-cio 에디피쇼, antiguo an-ti-guo 안띠구오. [듣기] |
-n 혹은 -s로 끝나는 단어: cantan can-tan 깐딴, comen co-men 꼬멘, bailan bai-lan 바일란, joven jo-ven 호벤, dicen di-cen 디센, orden or-den 오르덴, cantas can-tas 깐따스, hablas ha-blas 아블라스, comes co-mes 꼬메스, bailas bai-las 바일라스, Caracas Ca-ra-cas 까라까스, bebes be-bes 베베스, entonces en-ton-ces 엔똔세스 [듣기] |
b. 기타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y 포함)는 맨 끝 음절에 강세를 준다. 이런 원칙에 어긋나면 해당 강세음절의 모음 위에 강세부호를 붙여준다. estoy es-toy 에스또이, carey ca-rey 까레이, convoy con-voy 꼰보이, jersey jer-sey 헤르세이, maguey ma-guey 마게이, paipay pai-pay 빠이빠이, Paraguay Pa-ra-guay 빠라과이, samuray sa-mu-ray 사무라이, virrey vi-rrey 비레이. [듣기] |
actividad ac-ti-vi-dad 악띠비닫, actualidad ac-tua-li-dad 악똴리닫, ambigüedad am-bi-güe-dad 암비궤닫, ansiedad an-sie-dad 안셰닫, bondad 본닫, capacidad 까빠시닫, caridad 까리닫, ciudad 슈닫, colectividad 꼴렠띠비닫, David 다빋, dificultad 디피꿀딷, edad 에닫, enfermedad 엔페르메닫, facultad 파꿀딷, felicidad 펠리시닫, humedad 우메닫, Madrid 마드릳, maldad 말닫, nacionalidad 나쇼날리닫, necesidad 네세시닫, normalidad 노르말리닫, novedad 노베닫, posibilidad 뽀시빌리닫, probabilidad 쁘로바빌리닫, profesionalidad 쁘로페쇼날리닫, profundidad 쁘로푼디닫, propiedad 쁘로삐에닫, publicidad 뿌블리시닫, realidad 레알리닫, reciprocidad 레시쁘로시닫, salud 살룯, sociedad 소셰닫, totalidad 또딸리닫, unidad 우니닫, universidad 우니베르시닫, variedad 바례닫, velocidad 벨로시닫. [듣기] |
animar 아니마르, anterior 안떼료르, auxiliar 아욱실랴르, calor 깔로르, color 꼴로르, comprador 꼼쁘라도르, factor 팍또르, favor 파보르, lector 렉또르, mayor 마죠르, mejor 메호르, menor 메노르, nuclear 누끌레아르, particular 빠르띠꿀라르, peor 뻬오르, posterior 뽀스떼료르, sector 섹또르, señor 세뇨르, temblor 뗌블로르, valor 발로르, vendedor 벤데도르, vigor 비고르. [듣기] |
anual 아놜, artificial 아르띠피샬, bilabial 빌라뱔, capital 까삐딸, central 센뜨랄, circunstancial 시르꾼스딴샬, comercial 꼬메르샬, control 꼰뜨롤, dental 덴딸, desleal 데슬레알, esencial 에센샬, español 에스빠뇰, especial 에스뻬샬, espiritual 에스삐리똴, estructural 에스뜨룩뚜랄, fetal 페딸, final 피날, funcional 푼쇼날, fundamental 푼다멘딸, horizontal 오리손딸, hotel 오뗄, intelectual 인뗄렉똴, labial 라뱔, leal 레알, local 로깔, mensual 멘솰, naval 나발, nivel 니벨, nasal 나살, papel 빠뻴, parcial 빠르샬, portal 뽀르딸, postal 뽀스딸, puntual 뿐똴, Raquel 라껠, real 레알, semanal 세마날, semifianl 세미피날, textual 떽스똴, total 또딸, tradicional 뜨라디쇼날, unicameral 우니까메랄, vertical 베르띠깔. [듣기] |
eficaz 에피까스, audaz 아우다스, arroz 아로스, delicadez 델리까데스, matiz 마띠스, actriz 악뜨리스, feliz 펠리스, nitidez 니띠데스, portavoz 뽀르따보스 [듣기] |
acá 아까, allí 아지, ángel 앙헬, bahía 바이아, billón 비죤, café 까페, cámara 까마라, capitán 까삐딴, cóndor 꼰도르, déficit 데피싵, dificil 디피실, encendí 엔센디, héroe 에로에, iglú 이글루, interés 인떼레스, interviú 인떼르뷰, lápiz 라삐스, mamá 마마, María 마리아, médico 메디꼬, millón 미죤, música 무시까, nación 나숀, néctar 넥따르, república 레뿌블리까, salís 살리스, sillón 시죤, tiburón 띠부론, Víctor 빅또르, tabú 따부, esquí 에스끼, Estéeban 에스떼반, estación 에스따숀, espléndido 에스쁠렌디도, espectáculo 에스뻭따꿀로 [듣기] |
c. '형용사 + -mente': 형용사에 '-mente'을 붙여서 만들어지는 부사의 경우, 합쳐진 뒤에도 본래의 두 단어의 강세를 그대로 따로따로 유지한다. 즉, blandamente는 blanda mente '블란다멘떼'로, admirablemente는 admirable mente '아드미라블레멘떼'로 completamente는 completa mente '꼼쁠레따멘떼'로 각각 발음한다.(ayu,144) generalmente 헤네랄멘떼, amablemente 아마블레멘떼, enormemente 에노르메멘떼 negativamente 네가띠바멘떼, relativamente 렐라띠바멘떼, intuitivamente 인뛰 띠바멘떼, activamente 악띠바멘떼, exactamente 엑삭따멘떼, espectacularmente 에스뻭따꿀라르멘떼, estupendamente 에스뚜뻰다멘떼 indispensablemente 인디스뻰사블레멘떼, preferentemente 쁘레페렌떼멘떼, gravemente 그라베멘떼, suavemente 솨베멘떼, fundamentalmente 푼다멘딸멘떼, igualmente 이괄멘떼 [듣기] |
d. 기타 합성어들은 원칙대로 두 번째 단어에만 강세를 준다. casaquinta 까사낀따, hijosdalgo 이호스달고, bocacalle 보까까졔, claroscuro 끌라로스꾸로, mediodia 메됴디아, vaiven 바이벤, quitasol 끼따솔, carricoche 까리꼬체, Villanueva 비쟈눼바, Veracruz 베라끄루스 [듣기] |
수사의 경우에도 띄어쓰던 붙여쓰던 마찬가지이다. treinta y cinco 뜨레인따이싱꼬, dieciocho 뎨시오초, decimocuarto 데시모꽈르또. vigésimo의 경우 다른 서수를 붙여쓰게 될 경우, 예를 들어 vigésimoquinto '비헤시모낀또'처럼 두 번째 음절 위의 강세부호는 있어도, 보통 발음에선 강세가 없다.(ayu, 143) [듣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