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읽기와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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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와 문화
스페인/중남미센터

1. 음절, 자음, 모음, 강세, 강세규칙
(silabas, consonantes, vocales, acentos y las reglas de acentuación)


1. 음절, 자음, 모음.

a. 단어는 음절로 구성되어있다. 즉 음절로 자를 수 있다.
다시 음절은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되며, 모음만 있는 음절도 있다.
음절의 예: 제일 흔한 경우가 자음 + 모음:
na, ne, ni, no, nu, ma, me, mi, mo, mu, ba, be, bi, bo, bu, sa, se, si, so, su, ca, co, cu, 등등.

[나, 네, 노, 니, 노, 누, 마, 메, 미, 모, 무, 바, 베, 비, 보, 부, 사, 세, 시, 소, 수, 까, 꼬, 꾸]
모음만 있는 경우: a, e, i, o, u. eu, ei, au, ai, ue, ua, ui, oi, io, iu, ia, ie, 등등

[아, 에, 이, 오, 우, 에우, 에이, 아우, 아이, 웨, 와, 위, 오이, 요, 유, 야, 예]
자음 + 모음 + 자음: tan, tal, tas, ten, tec, por, par, per, 등등.

[딴, 딸, 따스, 뗀, 뗔, 뽀르, 빠르, 뻬르]
모음 + 자음: im, in, an, en, el, al, ul, um, ol, on, ab, ob, 등등.

[임, 인, 안, 엔, 엘, 알, 울, 움, 올, 온, 압, 옵]
기타, 자음이 겹치거나, 모음이 겹쳐나오는 경우들은 음절분해에서 다룬다.

b. 모음은 홀로 있어도 소리를 낼 수 있는 소리다. 그러나, 자음은 모음과 붙어서 소리값을 갖는다.

c. 모음: 단모음 a, e, i, o, u 다섯 개와, 이중 또는 삼중모음.
자음: b, c, d, f, g, h, j, k, l, m, n, n, p, q, r, s, t, v, w, x, y, z 등이다.

d. 모음은 발성기관을 거치지 않고, 단지 입모양을 넓히거나, 좁혀서 소리를 낸다.
자음은 소리를 낼 때 입술, 이, 잇몸, 혀, 입천장 등에 부딪치거나, 비비거나, 터뜨리거나,
혹은 막아서 소리를 낸다.
2. 강세
강세는 쉽게 말해서 어떤 음절을 다른 음절보다 두드러지게 세게,
길게 그리고 높게 발음하는 것을 말하며, 스페인어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고,
또 한국말처럼, 강세가 없는 언어 사용자에겐 정말 중요하다.

그 위치에 따라,
즉 단어의 맨끝 음절에 강세가 있을 때(palabras agudas), 끝에서 두번째(las llanas),
끝에서 세번째(las esdrújulas),
혹은 끝에서 네 번째나 그 이상의 음절에 있는 경우(las sobresdrújulas)의 네 가지가 있다.
이중 마지막의 경우는 동사에 목적대명사들이 연이어 들러붙어서 마치 한 단어처럼 쓰이는 경우들이다.

모음이 두 개가 연이어 나올 때,
이중모음이 되면 같은 음절에 속하게 되고,
히아투스일 땐 따로따로 두 음절로 나뉜다.

또 강세에는, 발음하는 강세(acento prosódico)와,
부호로서의 강세(acento ortográfico) 두 가지가 있다.
이는 대부분의 스페인어 단어들이,
실제 강세부호를 안 갖고 있어도 강세규칙상 강세를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구분이다.
3. 강세규칙.

a. 모음이나, 혹은 자음중에서 ­n나 ­s로 끝나는 단어는 끝에서 두 번째 음절에 강세를 준다.
아래의 예에서는 단어, 음절분해, 발음표시의 순서로 나열함.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

casa ca-sa 사, mapa ma-pa 빠, Roma Ro-ma 마, lupa lu-pa 빠, oveja o-ve-ja 오하, jefe je-fe 페, bebe be-be 베, sede se-de 데, tele te-le 레, bici bi-ci 시, gato ga-to 또, modo mo-do 도, pino pi-no 노, polo po-lo 로, vino vi-no 노, sonido so-ni-do 소도, tribu tri-bu 뜨리부, comedia co-me-dia 꼬댜, serio se-rio 료, agua a-gua 과, salsa sal-sa 사, padre pa-dre 드레, flamenco fla-men-co 플라멩꼬, edificio e-di-fi-cio 에디쇼, antiguo an-ti-guo 안구오. [듣기]
-n 혹은 -s로 끝나는 단어:

cantan can-tan 딴, comen co-men 멘, bailan bai-lan 일란, joven jo-ven 벤, dicen di-cen 센, orden or-den 르덴, cantas can-tas 깐따스, hablas ha-blas 블라스, comes co-mes 메스, bailas bai-las 일라스, Caracas Ca-ra-cas 까까스, bebes be-bes 베스, entonces en-ton-ces 엔세스

[듣기]
b. 기타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y 포함)는 맨 끝 음절에 강세를 준다.
이런 원칙에 어긋나면 해당 강세음절의 모음 위에 강세부호를 붙여준다.

estoy es-toy 에스이, carey ca-rey 까이, convoy con-voy 꼰이, jersey jer-sey 헤르이, maguey ma-guey 마이, paipay pai-pay 빠이이, Paraguay Pa-ra-guay 빠라이, samuray sa-mu-ray 사무이, virrey vi-rrey 비이. [듣기]
actividad ac-ti-vi-dad 악띠비, actualidad ac-tua-li-dad 악똴리, ambigüedad am-bi-güe-dad 암비궤, ansiedad an-sie-dad 안셰, bondad 본, capacidad 까빠시, caridad 까리, ciudad 슈, colectividad 꼴렠띠비, David 다, dificultad 디피꿀, edad 에, enfermedad 엔페르메, facultad 파꿀, felicidad 펠리시, humedad 우메, Madrid 마드, maldad 말, nacionalidad 나쇼날리, necesidad 네세시, normalidad 노르말리, novedad 노베, posibilidad 뽀시빌리, probabilidad 쁘로바빌리, profesionalidad 쁘로페쇼날리, profundidad 쁘로푼디, propiedad 쁘로삐에, publicidad 뿌블리시, realidad 레알리, reciprocidad 레시쁘로시, salud 살, sociedad 소셰, totalidad 또딸리, unidad 우니, universidad 우니베르시, variedad 바례, velocidad 벨로시. [듣기]
animar 아니르, anterior 안떼르, auxiliar 아욱실르, calor 깔르, color 꼴르, comprador 꼼쁘라르, factor 팍르, favor 파르, lector 렉르, mayor 마르, mejor 메르, menor 메르, nuclear 누끌레르, particular 빠르띠꿀르, peor 뻬르, posterior 뽀스떼르, sector 섹르, señor 세르, temblor 뗌블르, valor 발르, vendedor 벤데르, vigor 비르. [듣기]
anual 아, artificial 아르띠피, bilabial 빌라, capital 까삐, central 센뜨, circunstancial 시르꾼스딴, comercial 꼬메르, control 꼰뜨, dental 덴, desleal 데슬레, esencial 에센, español 에스빠, especial 에스뻬, espiritual 에스삐리똴, estructural 에스뜨룩뚜, fetal 페, final 피, funcional 푼쇼, fundamental 푼다멘, horizontal 오리손, hotel 오, intelectual 인뗄렉, labial 라, leal 레, local 로, mensual 멘, naval 나, nivel 니, nasal 나, papel 빠, parcial 빠르, portal 뽀르, postal 뽀스, puntual 뿐, Raquel 라, real 레알, semanal 세마, semifianl 세미피, textual 떽스, total 또, tradicional 뜨라디쇼, unicameral 우니까메, vertical 베르띠. [듣기]
eficaz 에피스, audaz 아우스, arroz 아스, delicadez 델리까스, matiz 마스, actriz 악뜨스, feliz 펠스, nitidez 니띠스, portavoz 뽀르따 [듣기]
acá 아, allí 아, ángel 헬, bahía 바아, billón 비, café 까, cámara 마라, capitán 까삐, cóndor 도르, déficit 피싵, dificil 디실, encendí 엔센, héroe 에로, iglú 이글, interés 인떼스, interviú 인떼르, lápiz 삐스, mamá 마, María 마아, médico 디꼬, millón 미, música 시까, nación 나, néctar 따르, república 레블리까, salís 살스, sillón 시, tiburón 띠부, Víctor 또르, tabú 따, esquí 에스, Estéeban 에스반, estación 에스따, espléndido 에스쁠디도, espectáculo 에스뻭꿀로 [듣기]
c. '형용사 + -mente': 형용사에 '-mente'을 붙여서 만들어지는 부사의 경우, 합쳐진 뒤에도 본래의 두 단어의 강세를 그대로 따로따로 유지한다. 즉, blandamente는 blanda mente '블떼'로, admirablemente는 admirable mente '아드미블레떼'로 completamente는 completa mente '꼼쁠떼'로 각각 발음한다.(ayu,144)

generalmente 헤네랄멘떼, amablemente 아블레떼, enormemente 에르메떼 negativamente 네가떼, relativamente 렐라떼, intuitivamente 인뛰 떼, activamente 악떼, exactamente 엑떼, espectacularmente 에스뻭따꿀떼, estupendamente 에스뚜떼 indispensablemente 인디스뻰블레떼, preferentemente 쁘레페떼, gravemente 그떼, suavemente 떼, fundamentalmente 푼다멘딸멘떼, igualmente 이괄멘 [듣기]
d. 기타 합성어들은 원칙대로 두 번째 단어에만 강세를 준다.

casaquinta 까사따, hijosdalgo 이호스고, bocacalle 보까졔, claroscuro 끌라로스로, mediodia 메됴아, vaiven 바이, quitasol 끼따, carricoche 까리체, Villanueva 비쟈바, Veracruz 베라끄 [듣기]
수사의 경우에도 띄어쓰던 붙여쓰던 마찬가지이다. treinta y cinco 뜨레인따이꼬, dieciocho 뎨시초, decimocuarto 데시모르또.

vigésimo의 경우 다른 서수를 붙여쓰게 될 경우, 예를 들어 vigésimoquinto '비헤시모또'처럼 두 번째 음절 위의 강세부호는 있어도, 보통 발음에선 강세가 없다.(ayu, 143)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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